백준 알고리즘

백준 3003번 파이썬 문제풀이(킹, 퀸, 룩, 비숍, 나이트, 폰)

고인호 2022. 10. 11. 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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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3003번 파이썬 문제풀이( : 킹, 퀸, 룩, 비숍, 나이트, 폰)


<문제>

 

3003번 문제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킹, 퀸, 룩, 비숍, 나이트, 폰 

문제

동혁이는 오래된 창고를 뒤지다가 낡은 체스판과 피스를 발견했다.

체스판의 먼지를 털어내고 걸레로 닦으니 그럭저럭 쓸만한 체스판이 되었다. 하지만, 검정색 피스는 모두 있었으나, 흰색 피스는 개수가 올바르지 않았다.

체스는 총 16개의 피스를 사용하며, 킹 1개, 퀸 1개, 룩 2개, 비숍 2개, 나이트 2개, 폰 8개로 구성되어 있다.

동혁이가 발견한 흰색 피스의 개수가 주어졌을 때, 몇 개를 더하거나 빼야 올바른 세트가 되는지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동혁이가 찾은 흰색 킹, 퀸, 룩, 비숍, 나이트, 폰의 개수가 주어진다. 이 값은 0보다 크거나 같고 10보다 작거나 같은 정수이다.

출력

첫째 줄에 입력에서 주어진 순서대로 몇 개의 피스를 더하거나 빼야 되는지를 출력한다. 만약 수가 양수라면 동혁이는 그 개수 만큼 피스를 더해야 하는 것이고, 음수라면 제거해야 하는 것이다.

예제 입력 1 복사

0 1 2 2 2 7

예제 출력 1 복사

1 0 0 0 0 1

예제 입력 2 복사

2 1 2 1 2 1

예제 출력 2 복사

-1 0 0 1 0 7

 

 

<작성한 코드>

 

 


 

 

<코드 풀이>

 

본 문제를 풀기 위해 가장 먼저 체스에서 사용하는 16개 피스가 기준 개수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리스트로 만들어 chess라는 변수에 저장을 해주었습니다. 

 

 

동혁이가 발견한 흰색 피스의 개수 역시 입력받아 리스트 형식으로 저장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코드를 작성했습니다. 

본 코드가 이해가 안되신다면 앞선 map함수 부분을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2.10.04 - [백준 알고리즘] - 백준 10998번 : A x B 파이썬 문제풀이 / map 함수 이용하기

 

백준 10998번 : A x B 파이썬 문제풀이 / map 함수 이용하기

백준 10998번 : A x B 파이썬 문제풀이 / print 이용한 출력 <문제> 10998번 문제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A×B 성공 문제 두 정수 A와 B를 입력받은 다음, A×B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inho3213.tistory.com

 

 

 

 

 

이렇게 되면 chess, white 라는 두개의 리스트가 생성되어집니다. 

이때 올바른 세트가 되기 위해서 몇개를 더 더하거나 빼야 하는지 구해야하기 때문에

chess 리스트에 있는 각각의 값에서 자리를 맞춰 white 리스트에 있는 각각의 값을 빼주면 됩니다.

 

이를 아래와 같은 for 문을 사용해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때 print로 출력시에 뒤에 end=" " 를 붙여주지 않으면 리스트의 모든 출력값이 줄바꿈이 적용되어 출력되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아래 이미지의 예제 출력처럼 한줄에 모두 리스트의 값들을 출력해야하기때문에 end = " "를 반드시 붙여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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